1968년부터 이어온 전통 냉면집
취향에 맞게 냉면을 골라 먹을 수 있는 맛집
서울 불암산과 수락산의 경계인 당고개에서 1968년부터 냉면만을 전문으로 해온 ‘당고개냉면’은 오랜 전통만큼 맛과 정성이 느껴지는 곳이다.
직접 반죽하여 뽑은 메밀과 전분으로 평양냉면과 함흥냉면 2가지를 모두 판매하고 있는 곳으로 확연한 맛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평안도(평양)과 함경도(원산)가 고향인 실향민으로 1951년 1.4 후퇴 때 부산 수정동에서 1953년부터 밀가루로 만든 밀냉면을 판매하다가 1968년에 당고개에서 시작해 청학리를 거쳐 2021년부터는 의정부(산곡동)에서 3대째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평양냉면은 두껍고 부드러운 메밀면을 사용하고 사골로 우려낸 진국에 동치미 국물을 섞어 고춧가루와 오이채를 토핑한 물냉면이 대표적이다.
씹을수록 고유의 메밀 맛을 느낄 수 있고 슴슴한 맛이 특징인 평양냉면과 달리 동치미 국물이라 지나치게 슴슴하지 않아 냉린이(냉면+어린이)에게도 부담이 없다. 기호에 따라 평양 비빔냉면도 먹을 수 있다.
함흥냉면은 가늘고 쫄깃한 전분면을 사용해 질긴 식감이 특징이다. 매콤달콤한 각종 양념과 꼬들꼬들한 홍어회를 곁들여 오독오독 씹히는 비빔냉면이 대표적이다.
비빔냉면에 수육을 싸서 먹거나 따끈한 육수는 최고의 궁합이다.
냉면은 물과 비빔, 회 중에 고를 수 있고, 왕만두와 수육, 홍어무침과 곁들여서 먹을 수 있다.
식사 전 따끈한 육수는 배를 따뜻하게 하고 밑반찬으로 나오는 새콤한 무 절임도 인상적이다.
냉면뿐 아니라 갈비탕, 육개장도 맛있다.
♠ 당고개냉면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송산로 903
영업시간 11:00 ~ 19:50(월요일 휴무,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월요일 영업 후 화요일 휴무)
전화 031)856-6481
<저작권자(c) 트롯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배성식
기자
트롯뉴스 © 트롯뉴스 All rights reserved.
트롯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